알고싶어요 - 경주마 체중


경주마 체중이 경주성적에 미치는 영향




▷ 경주마 체중의 중요성
경주마를 관리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목표는 경주에 출주하여 우승할 수 있도록 각 개체가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케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경주마는 육상선수처럼 평소의 생활리듬이 규칙적일 뿐만 아니라, 운동능력의 향상과 유지를 위해 영양관리·조교·휴식 등의 모든 과정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관리되고 있다.

경주마를 관리할 때 영양과 운동량의 과·부족, 컨디션 조절과 건강상태의 확인 등에서 체중이나 체중의 변동은 중요한 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주에 출주하는 모든 경주마는 경주 전에 현 체중은 물론 전번 출주 당시의 체중에 비교한 변동량을 공표하고 있다.


▷ 경주마 체중의 공표 과정
경주에 출주하는 모든 마필은 해당 경주별 발주시간 3시간10분 전에 경주전 도핑검사를 위한 시료(혈액)를 채취한 후 출주대기마사에서 대기한다. 그리고 발주시간 80∼90분 전에 출주대기마사에서 수의위원이 체중을 측정하여 공표한다. 올 7월 15일 이전에는 경주마가 장안소에 도착하는 즉시 체중을 측정했기 때문에 말의 흥분에 의한 요동으로 오차 요인이 있었으나, 현재는 출주대기마사에서 2시간 정도 대기한 후 측정하므로 체중의 정확도가 더 높아졌다.

▷ 경주마 체중은 어느 정도인가
서울경마공원 전체 출주마의 평균체중(±표준편차)은 445.9(±28.6)kg이다. 체중은 개체별 유전적 특징과 성별, 연령, 영양상태, 운동량, 계절 및 출주간격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변동될 수 있다.

성별 비교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수말이 가장 높고 거세마와 암말 순으로 체중이 낮아진다. 연령별로는 2세에서 7세 사이의 경주마를 조사한 결과 일반적으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체중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별로는 가을철이 가장 높고 겨울, 여름, 봄 순으로 체중이 낮아진다. 출주간격별로는 출주간격이 2주 이내인 경우에 가장 낮고, 출주간격이 길어질수록 체중이 증가되며, 4주 간격으로 출주하는 마필의 체중이 평균에 가장 근접한 값을 보인다.


▷ 출주마 체중 증감 요인은 무엇인가
신생마는 체중의 70∼75%, 성마는 약 60%가 수분에 의해 결정되므로 체중을 측정하는 당시의 수분섭취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전체 출주마의 평균적 개념으로 조사를 하여 일반적인 출주마의 체중 변동을 비교해 보면, 대체적으로 여름과 가을에는 전번 출주시 체중보다 현체중이 증가되고 봄과 겨울에는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겨울철에 가장 많은 체중감소를 보이며, 변동폭은 가을철에 가장 크게 나타난다. 출주간격이 3주 이내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체중이 감소되며, 출주간격이 5주 이상인 경우는 증가되며, 출주간격이 4주인 경우에는 체중변동이 가장 적게 나타난다.

▷ 경주마의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요인
일상적인 체중 증가 요인으로는 1일 사료 섭취량 9kg과 수분섭취량 28kg 등이 있다. 실험에 의하면 야윈 말의 경우 정상적인 영양관리를 할 경우 10일간 체중이 약 5%인 22kg 정도는 증가될 수 있다. 체중의 감소 요인으로는 1일 배변량이 15∼20kg(1∼2kg/회), 배뇨량이 5kg, 기타 호흡 및 땀 등에 의한 배설량이 19kg 정도다. 날씨와 기온에 따라 배변, 배뇨, 호흡 및 땀에 의한 배설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개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수분섭취가 제한된 상황에서 땀과 호흡 등에 따른 탈수로 체중이 일시적으로 약 5%(약 22kg) 이상 감소될 경우 수의학적으로 임상적 주의를 요한다. 장기적인 체중 증가 요인으로는 운동기 질환에 의한 장기 휴양기간 중 영양섭취와 운동량의 불균형 등이 있다. 또 체중 감소 요인으로는 만성질환, 기생충 감염, 사료질 저하, 운동과다 등이 있다.

▷ 체중이 줄거나 늘었을 경우 경주성적이 달라지는가
경주에 출주하는 경주마의 체중 변동이 경주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95∼98년 3년간 출주마 1만4,093두를 대상으로 체중 변동량(전경주 체중-출주시 체중)을 5kg 단위로 구간을 나누어 각각의 군에 해당하는 평균착순을 계산해 비교하였다. 그 결과 체중이 10kg 이내에서 증가 또는 감소한 경우에 평균착순이 가장 좋았고, 변동량이 그 이상인 경우에는 5kg 단위로 체중 변동량이 증가될수록 성적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급격한 체중 감량 또는 증가시 어떤 결과가 있는가
급격한 체중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수분섭취량의 변화, 운동량의 변화, 사료섭취량, 질병 여부에 대한 조사가 필수적이다.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는 주로 질병 또는 다른 원인으로 인해 영양섭취량에 비해 운동량이 부족해진 때문이다. 이와 달리 체중의 감소는 수분섭취량 감소, 과도한 조교, 기생충 감염 및 만성질환이 주원인일 경우가 많다.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탈수 예방을 위해 수분섭취량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가장 적절한 체중관리란 어떤 것인가
경주마의 개체별 성별, 연령, 체고, 조교단계 및 체격 등에 따라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여야 한다. 특히 수분대사 불균형에 의한 탈수 등으로 급격한 체중변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마체중에 대해서 고객들이 알아둬야 할 사항
경주마는 성별, 연령, 체격, 계절, 사료섭취량, 수분섭취량, 분뇨배설량, 땀배설량 등에 따라 정상적으로도 체중이 큰 폭으로 변동할 수 있다. 하지만 체중변동이 ±10kg 이상일 때에는 당해마의 평소체중, 성, 연령, 출주간격, 계절, 영양상태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글 김준규 마필보건소 과장
2006/01/03 23:29 2006/01/03 23:29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Trackback RSS : http://www.fallight.com/rss/trackback/573

Trackback ATOM : http://www.fallight.com/atom/trackback/573


« Previous : 1 :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 82 : Next »